튀르키예 금융과 문화의 중심지이자 터키에서 가장 많은 인구가 살고 있으며 동서양이 만나는 도시인 이스탄불의 날씨, 교통, 숙소, 여행 경비 및 추천 명소까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이스탄불은 아주 많은 관광명소가 있고 음악이나 예술, 음식을 좋아하는 여행객들이 많이 찾는 도시입니다.
튀르키예 여행의 기초적인 정보
- 수도 : 앙카라
- 면적 : 대한민국의 7.8배
- 언어 : 티르키예어
- 인구 : 약 8,000만 명
- 통화 : 튀르키예 리라(TRY), 1 리라 = 약 68원
- 시간대 : 대한민국보다 6시간 느림
이스탄불 여행의 기초적인 정보
- 인구 : 약 1,500만 명
- 면적 : 1,539(제곱킬로미터)
- 근처공항 : 이스탄불 뉴 에어포트 공항
이스탄불 날씨
이스탄불은 온화한 해양성 기후입니다. 여름에는 습하고 더우며 겨울에는 눅눅하고 추우며 자주는 아니지만 종종 눈이 내리는 정도의 기후입니다. 늦가을과 겨울 동안에 비가 많이 내리고 오히려 봄과 여름에 비가 별로 내리지 않습니다.
여름철의 낮 평균 기온은 27도 정도이지만 습기 때문에 체감온도는 더 높은 편입니다. 겨울철에도 춥고 습한 건 여름과 마찬가지고 낮에는 기온이 평균 7도 정도입니다.
이스탄불을 방문하기 가장 좋은 시기는 날씨가 좋은 3월~5월, 9월~11월 정도입니다.
이스탄불 교통
공항버스
이스탄불의 메인 공항은 이스탄불 뉴 에어포트입니다. 이스탄불 뉴 에어포트 2층에서 공항버스를 탈 수 있는데 19개의 노선이 있고 요금은 10~30 TRY이지만 대부분의 목적지까지의 요금은 15~17 TRY이고 시간은 1시간~1시간 30분 정도 소요됩니다.
요금은 Istanbulkart 교통 카드를 10 TRY에 구입해서 충전 후 사용합니다.
택시
튀르키예 이스탄불의 택시 기본요금은 9.8 TRY이고 km당 6.3 TRY의 요금이 부과됩니다. 신용카드로도 택시요금을 낼 수 있습니다.
지하철
지하철로 이스탄불을 여행하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이스탄불의 지하철은 우리나라와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에 노선표만 잘 보고 탄다면 헷갈리지 않고 목적지에 도착할 수 있을 것입니다. 노선도 단순해서 어렵지 않을 겁니다.
푸니쿨라
푸니쿨라는 언덕 위를 올라가는 산악열차 같은 것으로 보면 됩니다. 오르락내리락하는 급경사를 편리하게 왔다 갔다 할 수 있는 지하철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생긴 것도 우리나라 지하철과 비슷하고 시스템상으로도 크게 다를 것은 없습니다.
트램
이스탄불 여행 시 가장 많이 타게 될 교통수단이 바로 트램(=트람바이)일 것입니다. 트램은 이스탄불 관광 명소가 다 모여있는 유럽 대륙의 구시가지에서 신시가지까지 연결해주는 대중교통수단이며, 이스탄불 여행자에게는 가장 이용 빈도가 높은 교통수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스탄불 숙소
이스탄불에서는 물가에 비해서 호텔 숙박 비용이 조금 더 비싼 편입니다. 그래도 비수기(크리스마스 기간을 제외한 11월~3월)에는 조금 할인된 가격으로 숙소를 예약할 수 있습니다. 성수기는 우리나라와 비슷하게 7월과 8월 그리고 크리스마스 휴가 기간입니다.
숙박업소의 가격은 호스텔 등의 450 TRY 정도부터 5성급 호텔의 12,000 TRY까지 숙소의 질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이스탄불 관광명소
이스탄불에서 관광객들이 가장 많이 찾는 명소는 톱카프 궁전, 하기아 소피아, 블루 모스크 등입니다. 이스탄불은 문화적, 역사적인 유산을 많이 가지고 있고 세계에서 가장 큰 대도시 중 하나이기 때문에 먹거리, 볼거리가 아주 다양합니다.
SNS가 유행하고 나서부터 그리고 요즘 최근 몇 년은 이스탄불의 길거리 음식 투어가 아주 인기입니다. 그리고 이스탄불은 기독교 역사에서도 아주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세계적으로 유명한 박물관, 모스크, 교회 등도 이스탄불에서 꼭 가볼 만한 곳들입니다.
이스탄불에는 중세 시대와 고대 후기 유물들이 많이 있습니다. 로마, 고대 그리스, 비잔티움의 문명도 확인가능하며 또 오스만 시대의 모스크나 비잔틴 시대의 교회도 방문할 수 있습니다.
음료, 주류 등 식료품 가격
- 물(2리터 기준) : 2~7 TRY
- 카페 커피 : 7~ 20 TRY
- 맥주 : 25~40 TRY
- 담배 : 25~35 TRY
튀르키예 리라 환전하기
한국에서는 튀르키예 리라로 환전이 어려운 편입니다. 달러나 유로로 환전해서 현지에서 튀르키예 리라로 환전하는 것이 환율에 유리합니다. 공항 환전소의 환율은 그리 좋은 편이 아니니 웬만하면 공항 환전소는 피하는 것이 좋고 술탄아흐멧 쪽이나 그랜드 바자르 쪽의 환전소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튀르키예 리라 환전 30%나 싸게 하는 방법 알아보기
댓글